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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애니피디다!/애니 피디의 블렌더 공부

1. 블렌더 기본 조작

by jcob why 2022. 9.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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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게시물은 '이것저것 한교수'님의 유튜브를 보면서 블렌더 공부한 것을 정리하는 글 입니다. 아래의 링크의 영상을 시청하면서 공부했습니다. 혼자 공부하기에 좋은 영상인 것 같아요. 참고 부탁 드려요~

https://youtu.be/7SddtL4twEs

  1. 3D 물체를 2D 화면에

블렌더는 3D 툴이기 때문에 평면인 모니터를 통해 작업하는 물체나 환경을 효과적으로 확인하기 위해서는 화면이나 물체를 이리저리 돌려가면서 확인하고 작업해야 한다. 화면이나 물체를 이동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2. 화면 움직이기

화면을 움직인다는 것은 화면의 물체들은 그대로 있는 채로 내 시선을 바꿔가면서 물체를 보는 것이다. 물건을 앞에서 보고, 뒤에서 보고, 옆으로 움직이면서 보듯 블렌더 안에서도 나의 시선을 바꿔가면서 물체를 볼 수 있다.

1) 화면 움직이기 : 마우스 스크롤 버튼을 누른채 마우스를 움직이기

스크롤 버튼을 누른채 마우스를 움직이면 화면의 중심을 출으로 해서 나의 시선이 돌아간다. 중심점을 기준으로 같은 거리에서 360도 돌아가면서 볼 수 있는 것이다.

2) 화면의 확대와 축소 : 마우스 스크롤을 위 아래로 움직이기

스크롤을 위 아래로 움직이면 화면이 중심을 기준으로 멀어졌다 가까워졌다가 한다. 위로 올리면 가까워지고(확대) 아래로 내리면 멀어진다.(축소)

3) 화면 이동 : Shift + 휠키 누른채 마우스 움직이기

1)번과 2)번은 모두 화면의 중심축이 화면 정중앙에 있음. 만약 화면의 중심축을 옆으로 이동하고 싶으면 3)번의 방법을 통해 이동하면 된다. 카메라의 각도는 그대로 유지된 채 카메라가 이동한다. (카메라 트랙과 같은 움직임)

3. 물체 움직이기

물체를 움직인다는 것은 전체의 화면에서 내 시선이나 다른 물체들은 그대로 있는 상태로 내가 선택한 물건만 움직이는 것이다. 움직인다는 것은 위치의 이동, 축을 중심으로 한 회전, 물체의 크기 조정 등이 해당된다.

1) 이동(G)

화면에 위치하고 있는 물체의 위치를 이동할 때는 키보드 G키를 누르고 움직이면 되는데 G키만 누른채 마우스를 이동하면 물체가 가로, 세로, 높이(x,y,z 축)가 모두 바뀌면서 이동한다.

(1) 이동 : G키 누른채 마우스 이동해서 이동(xyz축 모두 이동)

(2) 축 스냅핑 이동: G키 누른채, 마우스 스크롤 버튼을 누르면서 이동(축 세 개가 다 뜨면서 축에서 스냅핑 된다)

(3) 특정 축으로만 이동: G키 누른채, 특정축 키(x,y,z) 같이 누르고 마우스 이동으로 이동

(4) 한 축만 빼고 이동: G키를 누른 채, Shift+(x,y,z)키 누르고 이동 - 그 축만 빼고 마음껏 이동할 수 있음

*다시 원래 위치로 돌아가고 싶다 - Alt+G(Option+G)

2) 회전(R)

중앙에 있는 점(디폴트, 나중에 점의 위치를 바꿀 수 있음)을 기준으로 해서 위치의 이동은 없이 물체를 돌리는 것. 키보드 R키를 누르면서 마우스 이동하면 물체가 돌아감. G(이동)과 마찬가지로, 한개 축 회전(R+x,y,z), 한개 축 제외 회전(R+Shift+x,y,z)가 똑같이 적용 가능하다.

* 다시 회전 값을 취소하고 싶다면 - Alt+R(Option+R)

3) 크기(S)

물체의 크기를 키우거나 줄이고 싶을때, 키보드 S를 누르면서 마우스 이동하면 크기가 작아지거나 커짐. 다만 중앙의 중심축, 표기 있는 점을 기준으로 크기가 달라짐. S키만 누르면 형태는 그대로 유지한 상태로 크기가 달라짐. 하지만 한개 축 크기 변형을 주면(S+x,y,z) 해당 방향으로 길어지거나 짧아지므로 전체 형태는 변형됨.

* 다시 크기 값을 취소하고 싶다면 - Alt+S(Option+S)

**이동,회전,크기 변형 중에 취소하기 -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아직 적용되지 않은 움직임 취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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