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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애니피디다!/애니 피디의 블렌더 공부

4. 모델링 연습하기 - 컴퓨터 모니터 만들기(2)

by jcob why 2022. 10.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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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게시물은 '이것저것 한교수'님의 유튜브를 보면서 블렌더 공부한 것을 정리하는 글 입니다. 아래의 링크의 영상을 시청하면서 공부했습니다. 혼자 공부하기에 좋은 영상인 것 같아요. 참고 부탁 드려요~

https://youtu.be/EQRrsLe0QWQ

(지난번에 이어서)

 

1, 불린 기능 사용해 보기

 

모니터 받침 만들기 전에 - 모니터 뒷면 아웃풋 있는 파여 있는 부분 만들기

 

큐브를 하나 만들기 - shift+A 큐브 선택 - 큐브 크기를 줄이고, 뒷쪽으로 빼줌.

 

위치를 맞춰서 파일 부분에 맞도록 조정해 줌. - 모니터 모양에서 큐브만큼 빼도록 하려고 함. 이를 불린(Boolean)이라고 함.

 

오른쪽 메뉴에 스패너 모양(모디파이어) 메뉴가 있음. 모니터 선택하고 애드 모디파이어 선택해서 불린 선택하면, 불린 메뉴가 뜸. 스포이드 선택해서 큐브를 선택하면 됨.

 

위의 메뉴에서 큐브의 눈을 꺼 보자. 큐브의 모양대로 모니터 부분에 빠진 것을 확인할 수 있음.

 

만약 빠진 부분의 모양을 바꾸고 싶은데, 안쪽 모양을 확인하고 싶으면, 해당 오브젝트를 선 모양만 나오게 할 수 있음. 큐브 선택 후, 오브젝트 프로퍼티스에서 아랫쪽에 뷰포트 디스플레이라고 있는데, 해당 오브젝트만 어떻게 보이게 할 것인가 선택하는 메뉴. 와이어로 선택하면 선 모양만 보이게 할 수 있음. 어떻게 변형될 지 보면서 작업할 수 있음.

 

이게 실제로 파진 것은 아니고, 불린에 의해 파진 것처럼 보이는 것. 모디파이어 메뉴에서 불린에 어플라이를 해 주면 완전히 파진 형태가 됨. 큐브를 삭제해도 파진 형태로 남아 있음.

 

2. 모니터 받침 만들기

 

Shift+A 해서 메시 - 큐브 만들기모니터 받침의 위치에 맞도록 아래로 내려줌.

 

에디트 모드 들어가서 프로포셔널 에디팅 모드 확인 후 위의 면을 선택해서 아래로 내려 납작하게 만들어 주기 (아래 받침 판부터 만들기) 위치, 크기 다시 한 번 확인.

 

받침의 모양이 현재는 네모 반듯한 형태. 둥글둥글하게 바꿔 보자. 앞면 선택 후 스케일로 줄여주고. 뒷면은 스케일로 조금 크게 늘여준다.

 

오브젝트 선택 후 애드 모디파이어 들어가서 섭디비전 서피스(subdivision surface) 선택.

 

-섭디비전 서피스는 굉장히 많이 사용하는 모디파이어. 메시를 실제로 나누지 않고도 메시를 올렸다 줄였다 할 수 있음. 메시를 진짜로 나누면 다시 돌아가기 어려움.

 

바닥도 동그랗게 변해 버림. 바닥을 반듯하게 만들자. “루프컷” 엣지모드로 선택하고 높이 엣지를 선택한 후, ctrl+R(command+R) 누르면 높이 부분에 메시 하나 추가로 생김. 왼쪽 클릭해서 어플라이 해주고 아래로 내릴 수(G) 있음. 아래로 많이 내려주면 아랫쪽이 납작해짐.

 

-만약 루프를 적용해 버렸는데, 다시 조정하고 싶다. 해당 루프를 다시 선택하고 싶다 그러면 해당 루프 중 엣지를 하나 선택하고, alt를 누른 뒤 다시 선택하면 해당 루프 엣지가 모두 선택됨.

 

지지대 만들기 - 루프 컷을 해서 메시를 나눠주자. X축 및 y축으로 두번 정도씩 나눠줘서 그 중앙 부분이 위로 튀어 나올 수 있도록.

 

-루프컷된 메시의 엣지를 움직이고 싶으면 G. 하지만 만약 마름모꼴이나 사선으로 된 도형에서 해당 루프컷 엣지를 잡고 움직이면 원래 루프컷의 크기를 그대로 가진 채 움직여서 전체 모양이 흐트러짐. 만약 전체 모양을 유지한 채 루프컷의 위치를 변경하고 싶다면? G를 한 번 더 누른다. 그러면 전체 오브젝트의 모양은 그대로 유지한 채 루프컷 엣지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음.

 

-루프컷은 엣지를 선택하고 적용하면 가장 중앙 하나가 딱 나눠짐. 루프컷 메뉴에서 나눠지는 메시의 갯수를 설정할 수 있음. 숫자를 늘리는 대로 균등하게 나눠지는 메시 엣지가 나옴.

 

페이스 모드로 가서 중앙에 생긴 메시 면을 선택하고 익스트루드(e) 해줌. 모양이 자연스럽도록 튀어 나온 윗면을 선택하고 y축으로만 조금 줄여주자.

 

윗면이 둥근 모양인데, 모니터와 연결되는 부분이 판판해야 함. 따라서 높이 엣지를 선택해서 루프컷 한 뒤 윗쪽으로 올려줘서 판판하게 만들기.

 

-다른 오브젝트에 의해 작업하는 오브젝트가 잘 보이지 않으면? “/“키를 누름. 솔로 기능.

 

윗부분을 선택하려 하는데, 드래그로 안보이는 부분까지 선택하기가 어려움. (솔리드 모드) 그때는 뷰포트 모드에서 와이어 보기를 선택. 그러면 뒤에 안보이는 부분까지 선택을 할 수 있음. 와이어 모드 혹은 엑스레이 모드(alu+z) 솔리드 모드에서도 뒷면이 보임. 뒷면이 보이는 상태에서는 드래그해서 안보이는 부분까지 선택할 수 있음. 선택한 부분은 y축으로 앞으로 빼주고. (G+Y) 모니터 뒷면에 붙도록 x축으로 회전해서 90도 각도를 꺾어 주기(R+X)

 

받침대 아랫부분과 기둥 만나는 부분이 너무 두꺼우니까, 조금 얇게 수정해 보기. 기둥 높이 엣지 선택후 루프컷을 해 주고, 해당 루프 엣지를 선택해서 아래로 내려주기, 또 x축으로 크기를 줄여줘서 더 얇게 만들어 주기.

 

이번에는 기둥을 둥글게 곡선으로 만들어 보기. 프로포셔널 에디팅. 기둥의 가장 긴 엣지를 선택 후 루프컷. 루프컷 갯수를 3개 정도로 늘여주고, 그 중에 중앙 루프 엣지를 선택한 후, 프로포셔널 애디팅을 켜고, y축으로 이동해 주면 기둥이 둥근 곡선을 이루는 모양으로 바꿔 줄 수 있음. 영향 받는 부분을 조정해 가면서 어플라이 하자.

 

모니터를 켜 주고, 받침 a눌러서 전체 선택하고 G+Y(프로포셔널 에디팅 끄고)로 뒤로 이동.

 

오브젝트 모드로 나가고(tab), 셰이드 스무스 해 줘야. 오른쪽 버트 누르고, 셰이드 스무스 눌러주고, 오브젝트 데이터 프로퍼티 들어가서 오토 스무스 켜주면 됨.


영상 따라서 저도 같이 해 보았습니다.

영상 노트 테이킹 한 걸로 영상 없이 작업도 가능해요.

글만 읽으면서 따라 하는 것 가능하니, 시도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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