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게시물은 '이것저것 한교수'님의 유튜브를 보면서 블렌더 공부한 것을 정리하는 글 입니다. 아래의 링크의 영상을 시청하면서 공부했습니다. 혼자 공부하기에 좋은 영상인 것 같아요. 참고 부탁 드려요~
* UV 매핑 - 물체를 종이로 깨끗하게 바르는 것과 같은 이치임.
랩을 반듯하게 바를 수 있도록 모양을 잘라주듯, UV매핑은 거꾸로 물체를 잘라, 반듯하게 펴주는 작업을 하는 것임.
* UV 매핑 과정
- 물체를 평면으로 펼친다. (잘라야 할 부분 표시)
- 펼친 도면을 저장하고 그림을 그려준다.
- 그림이 그려진 도면을 물체에 입혀준다.
* 모니터 모델링에서 UV 매핑 연습하기
- 물체 평면으로 펼치기
- 화면 분할하고, 왼쪽 화면에 물체를 평면으로 펼치는 작업 하기.
- 화면 모드를 UV 에디터 모드로 변경하기
- 오른쪽 화면을 에디트 모드로 바꾸고 A 눌러서 물체를 전체 선택하면 왼쪽 화면에 어설픈 도면 나옴.
- 처음에 나오는 도면은 엉망진창으로 나옴. 비율도 맞지 않음.
- 물체가 잘 도면화 되도록 물체의 잘리는 부분을 직접 정해 주어야 함. Seam line.
- 엣지 선택 모드로 모니터의 한 변을 선택하고, 알트키 누르고 다시 한 번 클릭하면 둘레 변 모두 선택됨.
- 그 다음에 오른쪽 버튼 누르고 마크 심(mark seam) 누르면 둘레 변이 빨간색으로 표시됨.
> 만약 실수로 잘못된 심 라인이 설정되었을 경우, 같은 라인을 선택하고 clear seam 하면 됨.
- 다음에 다시 A누르고 전체 선택하고 U(언랩)하면 왼쪽 화면의 도면이 변경됨. 같은 방법으로 박스를 펼 때 잘라야 하는 부분을 자르듯, 모서리 부분을 잘라내면 됨.
> 여러선을 선택할 땐, 시프트 키 누르면서 선택.
> 면에 있는 변들을 선택하고 싶으면 면 선택 모드로 면을 선택한 후, 선 선택 모드로 변경하고 오른쪽 클릭하면 마크 심 메뉴가 나옴.(면 선택 모드에는 마크 심 모드가 없음)
- 펼친 다음에는 정리가 필요함. 1. 메시의 크기가 맞지 않음. 현실화 필요.
- 전체 선택하고 UV 메뉴를 보면 팩 아일랜드, 에버리지 아일랜드 스케일 이 두가지를 실행해 주어야 함.
- 평면 그림 저장하기 - 뉴를 눌러주고, 저장(실제 파일로 저장되는 것이 아님, 램에만 저장. 따라서 반드시 이미지 저장으로 save as 를 통해 저장을 해 주어야 함. (Png)
* 도면에 있는 이미지를 물체에 입혀주기
- 모드를 셰이더 에디터로 바꾸고, 오브젝트 모니터 바디 선택. (사이드 메뉴는 n 누르면 생기고 사라짐)
- 시프트 A 누르고 텍스쳐에서 이미지 텍스쳐 선택. 블렌더 프로그램 안에 이미 저장된 이미지 불러들이기.
- 노드를 연결해 주어야. 노란색끼리 베이스 칼라 연결.
2. 그림 그려주기
* 블렌더에서 직접 그리기
- 이미지 에디터로 들어가서 모니터 UV를 불러들이기. 뷰모드를 페인트 모드로 변경하기
- 지금 상태에서는 어디에 그리는지 알 수 없음.
- 오른쪽 화면은 모드를 텍스쳐 페인트 모드로 바꾸면 됨. 모니터에 대고 그릴 수 있음.
- 브러시 변경 - N누르고 툴 선택하면 브러시에 대한 메뉴를 불러들일 수 있음.(브러시 크기는 포토샵과 같이 []로 변경 가능)
- 브러시의 가장자리가 뿌연 느낌, fall off에서 가장자리 모양을 바꿔줄 수 있음.
- 화면 부분에는 그림이 안그려짐 - 화면 부분이 다른 재질로 되어 있어서 그럼, UV를 연결해 주어야.
- 셰이더 에디터 들어가서 스크린 선택해 주고, 이미지 텍스쳐를 베이스 칼라에 연결해 주기.
- 또 다른 문제 발생 - 받침에도 색이 칠해지고 있음 - 모니터 바디와 받침이 같은 재질을 공유하고 있어서 그럼.
- 오브젝트 모드로 가서 받침을 선택 - 재질 창에 모니터 바디라고 되어 있음. 옆에 숫자가 있는데, 이걸 클릭해 주면 바디 001이라고 따로 관리되는 재질로 설정됨
- 셰이더 에디터 들어가서 바디 001에서 이미지 텍스쳐 삭제. 그러면 받침에는 그림이 그려지지 않음.
* 포토샵에서 그리기
- 도면을 익스포트하기 - 오른쪽 창에서 에디트 모드로 가서 바디 전체 선택해 주면 왼쪽에 도면 표시됨. UV 에디터로 가서 UV 메뉴에 가서 익스포트 UV 레이아웃이라는 메뉴 있음. 파일로 저장(png).
- 포토샵으로 가서 UV 이미지 파일을 먼저 열고, 모니터 도면을 위에 레이어 불러들이기.
- 모니터 화면에는 윈도 배경화면 넣고, 모니터 뒷면에는 로고를 넣어보자.
- 이미지 저장할때 도면은 보이지 않게 저장.
3. 그림을 물체에 밉혀주기
- 셰이더 에디터에서 이미지 텍스처 부분에 폴터를 열어서 새로 저장한 이미지를 불러들임.
- 두개의 재질이 있으므로, 두개의 재질에 대한 셰이더 에디터에서 모두 이미지 텍스쳐 파일을 변경해 주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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