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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애니피디다!/애니 피디의 블렌더 공부

5. 모니터 재질, 환경 텍스쳐 입히기

by jcob why 2022. 10.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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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게시물은 '이것저것 한교수'님의 유튜브를 보면서 블렌더 공부한 것을 정리하는 글 입니다. 아래의 링크의 영상을 시청하면서 공부했습니다. 혼자 공부하기에 좋은 영상인 것 같아요. 참고 부탁 드려요~

https://youtu.be/ciG0unoxvtA

  • 모니터 재질 입히기
  1. 오브젝트 모드에서 모니터 선택
  2. 오른쪽 메뉴에 머테리얼 프로퍼티즈
  3. 뉴 눌러서 생성 후 재질의 이름을 바꿔줌 (나중에 구별을 위해서 네이밍 하는 것을 잊지 말자)
  4. 옵션이 엄청 많음. 가장 중요한 것은 베이스 컬러 > 모니터에선 검은색으로 일단 설정
  5. 근데 색을 바꿔줘도 아무런 변화가 없음 > 뷰포트 모드 때문에. 네가지 모드가 있음. 와이어, 솔리드, 뷰포트 셰이딩, 렌더 뷰, 셰이딩과 렌더 뷰에서만 색의 변화를 볼 수 있음
  6. 메탈릭 금속 재질 값 변화에 따라 금속성 증가 감소
  7. 러프니스 완전히 낮추면 거울처럼 비춰짐. 하지만 반사되는게 잘 안보임. 현재 환경에 반사될 것이 아무것도 없어서 그럼

 

  • 환경 만들기
  1. 셰이더 에디터라는 것을 사용
  2. 편의를 위해 화면을 갈라 보자 - 뷰포트 하단에 왼쪽에 십자 표시로 바뀌었을때, 클릭해서 오른쪽으로 밀어주면 새로운 화면 생김
  3. 반대로 화면 합치기의 경우는 반대로 십자모양 클릭하면 왼쪽 화살표 나오고 함쳐짐
  4. 에디트 모드에서 셰이더 에디터를 선택하면 노드가 나옴.
  5. 셰이더 에디터에서 월드를 선택 - 월드에 360도 이미지를 입혀줘야 함.
  6. 시프트A 누르고 텍스쳐에 들어가고, 환경 텍스쳐 누르면 생김.
  7. 그 안에 오픈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있음. 그럼 360도 사진을 불러들일 수 있음. 블렌더에서 제공하는 이미지는 블렌더 폴더/contents/resources/2.92(버전)/datafiles/studiolights/world 에 exr확장자 파일이 있음. 여기서는 인테리어 이미지 불러들임
  8. 아무 변화 없음 노드가 아직 백그라운드와 연결되어있지 않아서 그럼.
  9. 노드는 같은 색의 점을 연결시켜주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쉬움. 연결해 주면 환경이 생김.
  10. 하지만 모델링 할때 환경이 보이는 것은 불편함. 반사되는 것을 보기 위해서이므로, 반사 이외의 부분은 안 나오도록 설정을 변경
  11. 노드에서 하는 것. 시프트 A 검색에서 믹스 셰이더 선택 두 명령어의 중간 선에 연결
  12. 믹스 셰이더는 두가지 셰이더를 비율을 맞추어 보이도록 하는 명령어. 아래의 셰이더에 색을 붙여주기. 시프트A 누르고 백그라운드 선택 후 컬러를 어두운 색으로 설정
  13. 믹스셰이더의 값을 조정해 보면 배경 이미지와 컬러를 섞어 보여줌. 그런데 셰이딩 값을 컬러 쪽으로 바꾸어주면 반사되는 이미지도 보이지 않음. 카메라에만 믹스셰이더의 아랫것이 보이도록 만들어 주어야.
  14. 시프트A에서 라이트 패스 만들어 주기, 맨 위에 있는 카메라 레이 노드를 잡아서 믹스 셰이더의 FAC에다가 연결해 주기

-> 이렇게 하면 모니터에는 반사되는 이미지가 보이고 배경에는 아무것도 안보이는 상태로 만들 수 있음

 

  • 모니터 받침 재질 계속 하기 - 바디와 받침의 재질이 같아야.
  1. 받침을 선택 후 재질에 들어가서 뉴를 누르는 것이 아니라, 뉴 앞쪽의 공을 눌러보면 내가 이미 만들어 놓은 재질이 있음, 그것을 선택

 

  • 한 오브젝트 안에서 특정 부분만 재질이 다르게 하는 방법 - 스크린 부분은 재질이 달라야
  1. 에디트 모드 들어가서 면 선택 모드로 화면 선택
  2. 재질로 가서 플러스 버튼을 클릭, 슬롯이 하나 더 생김. 뉴 눌러서 하나 더 만들어줌. 이름 바꿔주고, 어싸인을 눌러주면 안쪽 화면만 다를 재질이 됨
  3. 오브젝트 모드로 다시 가서, 검은색, 러프니스가 중간값 정도로 하면 모니터 바디와 화면 재질이 다르게 묘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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