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게시물은 '이것저것 한교수'님의 유튜브를 보면서 블렌더 공부한 것을 정리하는 글 입니다. 아래의 링크의 영상을 시청하면서 공부했습니다. 혼자 공부하기에 좋은 영상인 것 같아요. 참고 부탁 드려요~
* 에디트 모드와 오브젝트 모드 (좌측 상단에 보면 모드 변경 가능)
오브젝트 모드 - 물체를 움직이거나 회전하거나 크기 조절을 할 때는 오브젝트 모드로 가능
에디트 모드 - 모양 변형을 할 때는 에디트 모드에서 해야. 모드 전환은 탭키로 전환
* 에디트 모드에서는 점, 선, 면을 선택 가능 - 선택 버튼은 모드 선택 바로 오른쪽에 점, 선, 면 버튼이 위치. 단축키는 1, 2, 3번 키를 누르면 됨
* 점, 선, 면을 선택(마우스 드래그나 해당 점, 선, 면을 클릭하면 빨간색으로 선택 표시가 됨) 후, 1강에서와 같이 G키를 이용해 이동하면 점의 위치가 변하면서 물체의 모양이 변형됨. 축방향 이동은 동일하게 적용. 회전, 크기 변형도 똑같이 적용 가능.
(예제1) 이미 있는 정육면체로 종이 상자 만들기
* 위의 구멍을 뚫어야 함. 그럼 위의 면을 지워야 한다. 지우기 - x 또는 delete 키. 면을 지우지 않고 점을 지우면? 해당 점이 사라지면서 윗면뿐만 아니라, 그 점과 닿아있는 선과 면이 모두 사라짐. 선을 지우면? 해당 선을 통해 막혀 있던 면이 모두 사라짐. (이 경우에는 점은 그대로이므로, 점을 지웠을 때와는 달리 면 없는 선이 네개 살아 있음.)
(예제2) 새로운 오브젝트로 서랍 만들기
* 뭔가 새로운 물체(오브젝트, 텍스쳐 등)를 만들 때, 오브젝트 모드로 가서 shift+A 키를 누르면 된다. 누르면 드랍다운 메뉴가 나옴. 뭘 만들지 결정하면 됨. 이번에는 큐브를 만듦.
* 기존 물체와 겹쳐 있으므로 옆으로 살짝 이동하자. G+X 눌러서 X축으로 이동.
* 텝을 눌러서 에디트 모드로 변경.
* 서랍이므로 높이를 낮춰줘야 함. 윗면을 선택해서 Z축으로 높이를 낮춰주면 위아래로 납작해 짐.
* 안쪽을 파보자. 두께감을 준 상태로 파야 하는데, 지금 상태로는 그렇게 할 수 없음. 안쪽에 팔 수 있는 엣지(선)이 있어야 함. 인셋 페이스(inset face) 기능을 활용 - 윗면을 선택하고 I키를 눌러주면 안쪽에 축소된 사각형이 생성.
* 좌측 하단에 인셋 페이스 메뉴가 있고, 거기서 두께 등을 숫자로 설정할 수 있음.
* 그냥 G+Z를 눌러서 아래로 해당 면을 내리면? 옆 벽면이 따라 내려가면서 벽면이 사선이 됨. 따라서 직각으로 내려가게 하려면 (기존 면은 그대로 두고 새로운 옆 벽면을 만들면서 내려가게 하려면) 익스트루드(단축키 E) 익스트루드하면 좌측 아래에 메뉴가 생김. 얼마나 이동했는지 등의 정보 확인 가능.
* 손잡이 만들어보자. 손잡이가 튀어나오게 하려면 옆 벽면에서 뭐가 튀어나와야 하므로, 인셋 페이스 해서 그걸 튀어나오게 하자. 좌우로 너무 김. 크기 변형을 할 수 있게 S를 누르고 X축으로 크기를 줄이면, 옆으로 긴 것만 짧게 변형할 수 있음. (S+X)
* 익스트루드해서 해당 부분이 앞으로 튀어나오게 조정.
* 손잡이에 손이 들어가도록 아래쪽은 안 쪽으로 들어가게 조정해 주어야. 아랫쪽 면 선택해서 인셋 페이스하고 안쪽으로 새로운 면 생성. 파진 면은 서랍장 쪽으로 붙어야.해당 면을 선택하고 G+Y 눌러서 서랍쪽으로 붙게 해당 면 이동. 그 다음에 익스트루드해서 안쪽으로 들어가 주면 서랍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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